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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f Child Education And Care

한국 보육의 올바른 자리매김과 발전을 위해 연구합니다.

한국보육학회

논문투고 신청서 연구윤리 확약서 저작권이양 동의서 논문 작성 샘플
  1. 1. 일반적 규정
    1. 1) 원고는 한글 또는 MS워드를 사용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2. 2) 원고 작성 시 편집 용지는 기본 꼴(예: 위쪽 20mm, 아래쪽 15mm, 왼쪽 30mm, 오른쪽 30mm, 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제본 0mm)로 하며, 글자체 함초롱바탕, 글자 크기 11포인트,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60%로 작성한다.
    3. 3) 원고의 분량은 본문, 도표, 참고문헌 등을 모두 포함하여 A4용지 20매 내외로 한다.
    4. 4) 제목의 번호 체계는 Ⅰ. 1. 1) (1) ① (가)의 순으로 기술한다.
  2. 2. 논문의 구성 및 순서
    1. 1) 논문은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한다.
    2. 2) 국문초록은 논문 첫 페이지에 국문 주제어 3~5개와 함께 작성한다(논문이 외국어인 경우 영문초록 제시).
    3. 3) 영문제목은 전치사, 접속사, 관사를 제외하고 각 단어를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영문초록은 Objective, Methods, Results, Conclusion/Implications로 기재하고, 25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영문 초록 다음에는 주제어(Keywords)를 영어로 3-5개 명시한다.
  3. 3. 투고논문 게재가 확정시, 투고자의 인적사항 및 논문의 출처 표기
    1. 1) 첫 페이지에 논문 제목 아래에 투고자 성명 및 소속을 제시한다.
    2. 2) 마지막 페이지의 영문 제목 아래에 영문 투고자명 및 소속을 제시한다.
    3. 3) 첫 페이지 하단에 각주형태로 투고자의 인적사항(소속, 직위)과 교신저자의 E-mail을 표시한다(단독연구도 해당됨). 또한 논문투고자가 다수인 경우, 제1저자를 먼저 제시하고(제1저자 표기), 공동저자(공동저자 표기) 및 교신저자를 제시한다(교신저자 표기).
    4. 4) 연구비의 지원 여부,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게재하려는 경우, 학위논문의 일부를 논문으로 게재하려는 경우, 연구 용역 보고서의 일부를 논문으로 게재하려는 경우 등은 논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각주로 기재한다. 미기재에 따른 불이익은 전적으로 논문 투고자에게 책임이 있다.
  4. 4. 표와 그림의 작성 및 사용
    1.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와 제목을 기술한다.
    2. 2)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표 1, 표 2 등으로 일련번호와 함께 기술한다.
    3. 3)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왼쪽에 그림 1, 그림 2 등으로 일련번호와 함께 기술한다.
    4. 4) 표의 최상단 및 최하단은 굵은 실선으로 하고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5. 5) 본문에서 표나 그림에 대해 기술할 경우 표 1, 그림 1 등으로 사용한다.
    6. 6) 통계 용어의 약어(수식 , RMSEA 등)는 이탤릭체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7. 7) 알파, 베타, 카이제곱 등은 수식에서 찾아 입력한다.
      • • 예: 수식
    8. 8) 통계적 유의도 표시 및 사후검증 결과는 위첨자로 한다.
    9. 9) 통계적 유의도 표기는 해당 표에 나타난 것에 한하여 제시한다.
    10. 10) 표 내의 수치들은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5. 5. 통계 수치의 표기
    1. 1) 백분율은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제시한다.
      • • 예: 15.6%, 13.0%, 100.0%
    2. 2) 백분율을 제외한 모든 통계 수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만 제시한다.
      • • 예: 수식
    3. 3) 1 이하의 수치를 표기할 때 0은 삭제한다.
      • • 예: 수식
  6. 6. 본문 내 참고문헌 인용에 대한 작성 방법
    1. 1) 본문에서 인용한 모든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해야 한다. 참고문헌은 본문에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것만을 제시한다.
    2. 2) 본문 중 문헌의 인용은 괄호 안에 제시와 본문 속에 참조로 나뉘며, 저자 수에 따라서, 그리고 인 용문헌이 논문인 경우와 단행본인 경우에 따라 인용방법을 달리한다. 논문은 저자 이름과 발행 연 도를 기재하고, 단행본은 저자 이름, 발행 연도와 인용페이지를 기재한다.
      1. (1) 저자가 1-2인 인 경우
          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논문 (박○○, 김○○, 2018) 박○○와 김○○(2018)는...
        (Park & Kim, 2018) Park과 Kim(2018)은...
        단행본 (박○○, 김○○, 2018, pp. 19-21) 박○○와 김○○(2018, pp. 19-21)는...
        (Park & Kim, 2018 p. 19) Park과 Kim(2018, p. 19)은...
      2. (2) 저자가 3-5인 인 경우
        • 최초 인용 시에는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 제 1저자만을 기록한다.
        1. ① 첫 번째 인용
            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논문 (박○○, 김○○, 이○○, 2018) 박○○와 김○○(2018)는...
          (Park, Kim, & Lee, 2018) Park, Kim 그리고 Lee(2018)는...
          단행본 (박○○, 김○○, 이○○, 2018, pp. 19-21) 박○○, 김○○, 그리고 이○○(2018, pp. 19-21)은...
          (Park, Kim, & Lee, 2018, p. 19) Park, Kim 그리고 Lee(2018, p. 19)는....
        2. ② 두 번째 이후 인용
            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논문 (박○○ 외, 2018) 박○○ 외(2018)는...
          (Park et al., 2018) Park 외(2018)는...
          단행본 (박○○ 외, 2018, pp. 19-21) 박○○ 외(2018, pp. 19-21)는...
          (Park et al., 2018, p. 19) Park 외(2018, p. 19)는...
      3.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 • 첫 번째 인용부터 제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 • 참고문헌 목록에는 첫 6명 저자명만 기입하고 나머지 저자들은 등 또는 et al.로 대신한다.
          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법 본문 속에 참조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논문 (박○○ 외, 2018) 박○○ 외(2018)는...
        (Park et al., 2018) Park 외(2018)는...
        단행본 (박○○ 외, 2018, pp. 19-21) 박○○ 외(2018, pp. 19-21)는...
        (Park et al., 2018 p. 19) Park et al(2018, p. 19)은...
    3. 3) 일련의 연구를 참조하는 경우에는 한국인 제1저자 이름의 가나다순, 외국인 제1저자 이름의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연구 사이에 세미콜론(;)을 사용한다.
      • • 예: (김○○, 박○○, 2018; 이○○, 2007; Park, Kim, & Lee, 2010; Wasik, 2000)
    4. 4)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 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문헌(실제로 본 문헌)만 제 시한다.
      • • 예: Jordan(1990, 박○○, 2010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 • 예: Jordan(1990)은 . . . (박○○, 2010 재인용).
    5. 5)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원저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
      • • 예: 자아효능감에 대하여 Bandura(1977/2001)는...
  7. 7. 참고문헌 목록 작성 방법
    참고문헌은 한·중·일·양서의 순으로 열거하며 아래의 용례에 따라 작성한다.
    기타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최신판에 따른다.
    1. 1) 학술지
      • - doi가 있는 경우
        • • 예: 임명희, 김성현(2018). 어린이집 원장의 남자교사 채용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포커스 집 단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8(4), 123-143. doi:10.21213/kjcec.2018.18.4.123
        • • 예: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doi:10.2190/DUGG-P24E-52WK-6CDG
      • - doi가 없는 경우
        • • 예: 이미정(2013). 통합교사 자격체계 방안의 모색. 한국보육학회지, 13(4), 387-402.
        • • 예: Denham, C. H., & Michael, J. J. (1981). Teachers' sense of efficacy: A definition of the construct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6(1), 39-63.
    2. 2) 단행본
      • • 예: 김상림, 김송이, 양성은, 이윤선, 한준아, 김지현(2014). 유아발달. 경기도: 양서원.
      • • 예: Mayesky, M. (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Y: Delma Publishers.
    3. 3) 편집도서
      • • 예: 이지원 편(2002).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달. 서울: 아동보육지원연구소.
      • • 예: Spodek, B., & Saracho, O. N. (2006).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nd ed.). New York: Routledge.
    4. 4) 편집도서의 일부
      • • 예: 김길수(2002). 한국의 아동보육지원과 자녀양육관의 변화. 이지원(편),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 달(pp. 22-65). 서울: 교문사.
      • • 예: Ramsey, P. G. (2006). Early childhood multicultural education. In B. Spodek & O. N. Saracho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nd ed.) (pp. 279-304). New York: Routledge.
    5. 5) 번역
      • • 예: Fullan, M., & Hargreaves, A. (2006). 학교를 개선하는 교사(최의창 역). 서울: 도서출판 무지 개사(1996 원저 발간).
    6. 6) 학위논문
      • • 예: 허은하(2018). 유아교사의 전문성수준 및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예: Kholoptseva, E. (2016). Effects of center-ba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on children's language, literacy, and math skills: A comprehensive meta-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ambridge, USA.
    7. 7) 신문기사
      • - 저자가 있는 경우
        • • 예: 보건복지부(2011. 9. 5). 5세 누리과정 고시. 유아일보, p. 6.
      • - 저자가 없는 경우
        • • 예: 아동양육체계망 안전한가?(2005. 10. 18). 조선일보, p. 12.
    8. 8) 인터넷 자료
      • - 자료 제작일이 있는 경우
        • • 예: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2015. 12). 2015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보고대회. http://central. childcare.go.kr/ccef/community/data/DataSl.jsp?BSGB=50&flag=Sl&BID=54957에서 2017년 12월 30일 인출
        • • 예: Angeli, E., Wagner, J., Lawrick, E., Moore, K., Anderson, M., Soderland, L., & Brizee, A. (2013, May). General format. Retrieved January 1, 2016 from http://owl.english. purdue.edu/owl/resource/560/01/
      • - 자료 제작일이 없는 경우
        • • 예: 보건복지부(n.d.).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영향분석 설명자료. http://www.mohw.go.kr에서 2008년 10월 8일 인출
        • • 예: Nielsen, M. E. (n.d.).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Retrieved August 3, 2001, from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9. 9) 학술대회 발표 자료
      • • 예: 홍선호(2018. 3). 영유아기의 뇌발달과 언어교육. 한국보육학회 2018 춘계통합학술대회 자료 집, 1-12.

부칙

  1. 1. 본 규정은 제16권 제1호 게재부터 적용한다.
  2. 2. 본 규정은 제18권 제3호 게재부터 적용한다.
  3. 3. 본 규정은 제19권 제1호 게재부터 적용한다.